BGF, 지주사 전환 1호 사업은 '식품 새벽배송'

입력 2018-06-04 17:27  

헬로네이처 경영권 인수

편의점만으론 성장 한계
사업회사와 지주사 분리해
1년 동안 신규 먹거리 탐색
프리미엄 식품 시장에 꽂혀

CU 편의점 네트워크 활용
헬로네이처와 시너지 기대
프리미엄 슈퍼마켓도 검토



[ 안재광 기자 ]
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가 지주사 전환 결정 1년 만에 새로운 사업 계획을 내놨다. 온라인으로 주문받은 식품을 이른 아침 주문자의 문 앞에 가져다주는 새벽배송이다. 이를 위해 SK플래닛 자회사인 헬로네이처 경영권을 인수한다. 편의점에 치우친 사업 구조를 확장하기 위한 전략으로 프리미엄 식품의 새벽배송에 나서기로 했다.

◆BGF, 헬로네이처 경영권 인수

BGF와 SK플래닛은 4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 T타워에서 ‘전략적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’을 체결했다. BGF가 헬로네이처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해 이 회사 지분 50.1%를 취득하는 게 주된 내용이다. 지분 취득액은 300억원이다. 헬로네이처 기업 가치를 600억원으로 평가했다. SK플래닛 지분은 기존 100%에서 49.9%로 줄어든다.

BGF 지분이 50%보다 0.1% 더 많은 것은 ‘경영권’이 포함돼 있어서다. SK플래닛이 BGF에 경영권을 매각한 셈이다. BGF는 헬로네이처 창업자인 박병열 대표를 대신할 새 경영진을 선임할 예정이다. 헬로네이처 5명의 이사회 멤버 중 절반이 넘는 3명과 감사도 BGF가 선임하게 된다.

이건준 BGF 대표는 “BGF와 SK플래닛이 보유한 역량을 투입해 시너지 효과를 낸다면 헬로네이처가 프리미엄 신선식품 시장에서 곧 선두 기업으로 올라서게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◆작년 지주사 전환 후 신규사업 검토

BGF는 지난 1년간 새로운 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색했다. 편의점 사업에서 그룹의 매출 대부분이 나오는 구조를 다각화하는 게 급선무였다.

덩치가 작을 땐 단순한 사업 구조 덕을 봤다. 조직을 통제하기 쉬웠고, 경영 현안에 더 집중할 수 있었다. BGF는 그동안 국내 편의점산업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여 다른 사업에 눈을 돌릴 여력도 없었다.

하지만 연 매출 5조원을 넘긴 2016년 이후엔 상황이 달라졌다. 편의점만으로 기업을 더 키우는 데 한계가 있었다. 편의점산업이 작년부터 정체에 접어들면서 신규 사업 진출에 대한 필요성은 더 커졌다. 작년 6월 BGF리테일 지주사(BGF)와 사업회사(BGF리테일)로 쪼갠 것도 이 때문이다. 지주사 책임 아래 신규 사업을 찾겠다는 의도였다.

신규 사업에 대한 조건은 딱 두 개였다. 편의점과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성장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. BGF는 온라인 프리미엄 식품 시장에 주목했다. 국내 온라인 식품 시장은 지난 5년간 연평균 약 39% 급성장했다. 특히 2015년 창업한 마켓컬리는 이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다. 작년 매출 530억원을 거뒀고 올해는 1600억원에 이를 것으로 회사 측이 예상할 정도다. 특히 새벽에 배송해 주는 서비스가 각광을 받았다. 이마트 롯데슈퍼 GS리테일 등 다른 대기업들이 올해 속속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.

헬로네이처는 이 시장에서 마켓컬리 배민찬 등과 함께 ‘3대 스타트업(신생 벤처기업)’으로 꼽힌다. 2015년 25억원에 불과했던 매출은 지난해 100억원을 넘어섰다.

◆프리미엄 슈퍼 출점도 검토

BGF는 CU의 편의점 네트워크와 헬로네이처에 역량을 쏟아부을 계획이다. 채소, 과일, 고기 등 고급 식재료 위주에서 가공식품과 가정간편식(HMR), 공산품 등으로 헬로네이처 품목을 확장할 계획이다. 또 신세계 SSG마켓, 롯데 프리미엄 마켓 등과 비슷한 콘셉트의 오프라인 프리미엄 슈퍼를 내는 것도 검토 중이다. 온라인에만 머물지 않겠다는 얘기다. 헬로네이처는 약 1000개의 신선식품 공급처를 확보하고 있다.

시장 평가도 긍정적이다. 남옥진 삼성증권 애널리스트는 “프리미엄 온라인 식품사업의 경쟁력은 양질의 상품을 적시에 배송하는 데 있는데, 헬로네이처가 CU의 유통력과 SK플래닛의 정보기술(IT)을 활용한다면 단기간에 경쟁력을 높일 것”으로 내다봤다.

안재광 기자 ahnjk@hankyung.com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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